실내 수영장 에티켓

2023-12-29

#수영 에티켓#수영장 에티켓#수영장 에티켓 정리

수영을 하다보면 수영장 에티켓을 몰라서 서로 얼굴을 붉히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다 오기 때문에 에티켓을 모르고 수영하다보면 싸움이 나거나 이런 모습들을 보고 아예 수영장을 안 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관리가 되는 수영장의 경우 관리요원이 있어 에티켓에 어긋나는 행동들을 제재해주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습니다.

우리가 꼭 지켜야할 수영장 에티켓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출처: 12019, Pixabay

1. 수영하기 전 샤워, 화장실 사용 후 샤워

수영장은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공공시설입니다.

정말 간혹 수영장에 샤워도 하지 않고 들어가거나, 탈의실에서 수영복만 입고 들어가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매우 예의 없는 행동입니다.

깨끗한 수영 환경을 위해 꼭!! 샤워 후 수영장에 들어가주세요!

2. 수영복, 수영모, 수경 필수!

실내 수영장에서는 수영복, 수영모, 수경은 필수입니다.

수영복을 안입으시는 분은 없겠지만 드물게 수영모, 수경은 까먹고 안가져오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런 분들은 일반적으로 입수가 금지됩니다.

운동 목적의 수영장에서는 비키니나 짧은 삼각 팬티형태의 수영복도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3. 수영 레인은 우측통행!

레인에서는 우측통행을 꼭 지켜주시고, 쉴 때는 최대한 레인 끝에 붙어서 쉬어야 다른 사람의 수영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4. 자신의 수영실력에 맞는 레인에서 수영하기

자유 수영하는 수영장에는 일반적으로 초급, 중급, 상급으로 레인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자신의 실력에 맞는 레인에서 해야 다른 사람의 수영을 방해하지 않고 수영을 즐길 수 있습니다.

초급에서 접영을 하거나 상급에서 킥판을 잡고 발차기 연습을 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매너가 아닙니다.

5. 레인은 잡으면 안돼요!

종종 중간에 레인을 잡고 쉬거나 장난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레인을 잡고 있으면 레인이 돌아가 안전상에 문제가 될 수 있고, 중간에서 쉬고있으면 다른사람의 수영을 방해해 에티켓이 아닙니다.

쉬시려면 꼭 가장자리에서 쉬고, 실내 수영장에서 장난은 자제해주세요.

6. 다이빙은 허용된 장소에서만!

수영장 깊이가 충분하지 않기때문에 일반적으로 강습 시간 외에는 다이빙이 금지됩니다.

조금 깊은곳에서는 허용된 곳이 있으나 몇몇 레인에서만 허용하고 있으니 수영장 방침을 잘 따라서 다이빙 해야하고, 금지된 곳에서는 안전을 위해 절대 다이빙 해서는 안됩니다.

7. 볼일은 화장실에서!

너무 당연하지만 지키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수영장 내에서는 절대 볼일을 보셔서는 안됩니다!

꼭 수영장 밖에서 볼일을 보시고, 볼일 본 후에는 샤워기로 충분이 씻은 후에 들어와야합니다.

참고로 해외의 경우 볼일을 보면 물색이 바뀌는 약품을 사용하기도 한다고 해요.